회고

ofCORS 포트폴리오 1주차 주간회고

jiwoosmile 2022. 12. 19. 20:00

 

이번 한 주 동안은 포트폴리오 기획을 하였다.

내가 만들 서비스의 목적을 정의하고,

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고 인수테스트를 설계하고, 화면 플로우를 설계하였다.

그리고 F/E URL과 REST API를 설계하였고,

깃헙 프로젝트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백로그를 작성하였다.

그리고 오늘부터 1주일 단위로 스프린트 진행을 위해 스프린트 계획을 세웠다.

무려 약 100개의 인수테스트!

인수테스트를 대략 저번주 금요일에 마감지었지만, 작업에 쉽게 들어가지 못하고 막막하게만 느껴지고 있었는데,

이 부분에 대해 같이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 모두 공감을 하고 있었다.

그리고 그 이유는 처음부터 너무 잘하려고 하는 것이었고,

인지 부하가 오게 되어 오히려 아무것도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다.

 

이에 대한 해답은 간단했다.

지금보다 더 나은 코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,

다음번에 할 때 지금보다 나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끔 계속 발전시켜나가면 된다.

지금 완벽히 좋은 코드를 짜려고 해도 더 나은 코드는 계속 존재할 뿐더러,

작업이 진행되지 않아서 조급해지고,

오히려 코드를 많이 짜보면서 내가 발전할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.

그렇기 때문에 작업 크기를 작게 잡아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.

매일 어떻게 작업을 해야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,

원하는 결과물을 빨리 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해야한다고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.

 

그래서 내린 결론은 어떤 작업을 하다가 막히면 막힌 원인을 찾고, 빠르게 찾아보고,

스스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바로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기로 결심했다.

어떤 작업을 한 개를 계속 잡고 있느라 1주일동안 아무런 진척이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 

진도가 나가지 않는다면 진도가 나가지 않는 작업을 미루던,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려고 한다.

그리고, 뽀모도로를 이용해서 나의 작업 속도를 측정하고, 작업 전 작업하는데 얼마나 걸릴지 예상하는 데 사용해보려고 한다.

 

작업 속도가 느려지지 않는 것에 초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잘 진행해보도록 하자!

화이팅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