회고

ofCORS 포트폴리오 4주차 주간회고

jiwoosmile 2023. 1. 9. 22:17

 

 

이번 스프린트는 저번 스프린트보다는 컨디션 관리를 잘 해서 목표의 약 65%를 달성할 수 있었다.

비록 댓글 등록하기와 답변 수정하기라는 두 가지의 기능을 완료하지는 못했지만, 오늘 답변 수정하기 기능을 거의 완료하였다.

그리고 댓글 등록하기 기능은 이번 주에 진행할 기능들 중에서도 우선순위가 낮은 것 같아서 가장 마지막에 진행하려고 한다.

 

이번 스프린트를 왜 달성하지 못하였고, 어떻게 하면 달성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보았다.

먼저, 스프린트 달성 실패 원인에는 스프린트를 내가 할 수 있는 수준보다 높은 목표치를 잡았기 때문일 수 있다.

그리고 또 다른 이유로는 내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거나 몰입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일 수 있다.

 

객관적으로 보기에는 두 가지 모두 해당하는 것 같은데,

지금 속도보다 무리를 하면 오히려 컨디션 악화로 며칠 쉬게되면서 더 효율이 떨어질 것 같아서

지금보다 무리를 하는 것은 선택지에서 배제를 하고,

목표치를 낮추는 것이 스프린트 예상치와 달성량을 일치시키는 방법으로 보인다.

 

그리고 노아님께서 해주신 조언에 의하면 저번 주 달성량에 살짝 웃도는 정도를 목표치로 잡는 게 좋다고 하셨다.

새로운 스프린트를 계획하면서 연관있는 기능을 모두 넣고 일부러 압박감을 주고자 약 80포인트 정도를 목표로 했는데,

이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조금 더 많은 것인 50 포인트 정도를 잡고,

만약 다 끝나면 추가적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을 해주셨다.

 

이번 스프린트에 새롭게 시도한 점은 각 기능을 세부 태스크로 나눠서 작업한 점이었는데,

업무를 쪼개니 확실히 조금 더 성취도를 느낄 수 있었다.

그리고 예상 스토리 포인트와 실제 사용한 포인트가 확실히 비슷해졌다.

 

앞으로도 만약 작업을 하다가 쪼갤 수 있는 작업이 생기면 업무를 나눠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.

그리고 목표치를 낮춘만큼 최대한 하루에 적어도 한 개의 기능을 완성시키면서 작업을 해서 달성을 하면 좋을 것 같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