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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메가테라 13주차 주간회고
    회고 2022. 11. 18. 15:30

     

    이번 주는 어려운 게 많았다.

    과제도 진행이 어려웠고, 코딩 테스트 문제도 잘 풀리지 않았던 것 같다.

    공부 방식이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아서 홀맨님께 조언을 많이 구해보았다.

     

    먼저 고민이 되었던 부분은 크게 세 가지였다.

    1. 과제가 진행이 어렵다.

    2. 코딩테스트 푸는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다.

    3. 객체 지향이 어렵다. (사실 이 문제로 인해 1번 문제가 강화되고 있다.)

    https://i.pinimg.com/736x/67/67/83/6767838c8cdd1b72c61a5347b3b042e3.jpg

    물론 지금 내가 객체 지향을 잘하기를 바라는 것은

    기어 다니기 시작한 아기가 뛰어다니는 것을 바라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

    마음을 조금 느긋하게 내려놓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긴 하다.

     

    홀맨님께서 해주신 조언을 바탕으로 액션 플랜을 세워보았다.

    1. 예쁜 코드를 처음부터 짜려고 하는 것이 문제인 것 같다.

    일단 구현에 초점을 두고 코딩을 하자.

    어떻게든 돌아가게 만드는 게 우선순위이다.

    리팩터링을 할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, 일단 만든 뒤에 새롭게 다시 만들면서 깨달은 점을 정리하자.

    내가 짠 코드를 부시고 다시 만드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야 할 것 같다.

    지금은 일단 유지보수를 생각하지 말고 어떻게든 빠르게 끝내자.

    그러고 나서 새롭게 다시 조금 더 낫게 만들어보자.

     

    2. 이번 주부터는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문제들이 많았는데, 알고 있는 알고리즘이 많지 않아 거의 못 풀었다.

    코딩 테스트는 지금 당장 빠르게 실력을 늘릴 수 없다.

    딱 1시간만 쓰고, 답지를 보고 how to solve it에 맞춰 풀이 전략을 적는 데 시간을 쏟아야 한다.

    10분 정도 고민해도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되는 문제는

    바로 답지를 보고 다음에 비슷한 문제를 만났을 때 풀 수 있도록 how to solve it을 작성하자.

    그리고 코테는 하루에 1시간 내에 정리까지 끝내고 남은 시간은 코딩에 할애하자.

     

    3. 객체 지향을 잘 써서 과제를 진행해보려고 하다 보니 시간은 시간대로 흐르고 진행 속도가 매우 느렸는데,

    지금 당장 잘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.

    아샬 님께서도 객체 지향은 평생 공부해야 하는 것이라고 하셨다.

    그런데 이번 주 과제를 진행하다가 느낀 점은 고민되는 설계 지점이 있을 때

    디자인 패턴들을 한 번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.

    이번 주에 객체를 생성하는 부분에서 어떤 식으로 설계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었는데,

    추상 팩토리 메서드를 적용하면 좋았을 것 같다.

    설계와 관련해서 고민이 풀리지 않는다면 주요 디자인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인지 확인을 먼저 해보도록 하자.

     

   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씩 해보자.

   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내가 되도록 오늘 하루를 잘 살아보자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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